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만의 주식관리 파일 만들기(3) (ROE 자동입력)

경제적 자유

by 애니코드 2020. 7. 21. 21:07

본문

0) '기업가치'에 대한 수식 확인

앞에 포스팅을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사경인 회계사님의 저서(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에서 나온

S-RIM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글 스프레드를 활용한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서에서 다룬 적정주가 산출 방법이 굉장히 합리적이며 효율적이라고 판단되어 투자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파란 박스 (2, ROE)를 자동으로 불러오는 스프레드 시트를 만들겠습니다. 밑에 수식을 보면서 리마인드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자기자본"과 ROE를 넣기위한 셀 입력

앞에 포스팅 보기와 같이 "자기자본"과 "ROE"를 입력하기 위한 셀 양식을 변경하여 작성합니다.

*이전 포스팅 : 자기자본 자동입력

그림 1. S-RIM 따라잡기 양식 표출 화면

2) itooza.com 사이트에서 "ROE" 값 불러오기

1. itooza.com에서 ROE 데이터 확인

주요지표가 나와있는 표에서 상위탭(빨간색 표시)에서 "연간"탭으로 바꿔준다.

그림 2-1. itooza.com의 카카오 메인 페이지

2. 연간 탭에서 연말별 ROE 데이터 확인

주요지표가 나와있는 표에서 3개년('17년 ~ '19년) ROE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그림 2-2. itooza.com의 카카오 ROE 데이터 표시 페이지

3. ROE 데이터 자동으로 불러오기(feat.importXML)

importXML 함수를 이용해서 해당값들을 불러오는 함수는

=index(importhtml("http://search.itooza.com/index.htm?seName=035720", "table",4),9,5)

입니다.

아이투자 홈페이지의 주소를 보면 주소마지막 부분에 'stock code'가 붙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식을 활용해서 'stock code'값을 참조해서 ROE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도록 함수를 작성합니다.

* 연간 주요지표는 해당페이지에서 4번이고, 해당 표의 9번행 5번열('17.12월), 4번열('18.12월) , 3번열('19.12월) 의 값 입니다.

그림 2-3. ROE값을 자동으로 불러오도록 한 화면

4. '자기자산', 'ROE', '현재가' 데이터 자동으로 불러오기

구글 스프레드에서 제공하는 importXML, importHTML, index 함수 등을 활용해서

기업명(종목명)만 알면 해당 데이터들을 자동으로 불러오는 스프레드 시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림 2-4. '자기자산', 'ROE', '현재가' 데이터 자동으로 불러오는 화면

5. #N/A에러시 확인 사향

본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삼성전자와 SK바이오팜을 카카오의 위의 행에 남겨두고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해당 함수들을 드래그해서 각 셀들을 채워보면,

삼성전자는 '자기자본' 셀에 #N/A 표시가 되고, SK파이오팜을 모두 N/A표시가 됩니다.

각 사의 정보가 나와있는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삼성전자의 경우는 자기자본이 '0'이어서 N/A 표시가 됨을 알 수 있고, SK 바이오팜은 신규상장사인 만큼 3개년 ROE가N/A처리 됨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N/A표시가 되는 상장사가 있다면, 해당 페이지에 접속하셔서 확인하시는 번거로움은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림 2-5. '자기자산', 'ROE', N/A표시 화면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