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만의 주식관리 파일 만들기(5) (적정주가 구하기)

경제적 자유

by 애니코드 2020. 7. 29. 20:19

본문

 

 

 

 

0) '적정주가'에 대한 수식 확인

앞에 포스팅에서 보셨다시피 본 포스팅은 사경인 회계사님의 저서(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에서 나온 S-RIM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글 스프레드를 활용한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서에서 다룬 적정주가 산출 방법이 굉장히 합리적이며 효율적이라고 판단되어 투자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빨간박스(1, 적정주가)를 자동으로 불러오는 스프레드 시트를 만들겠습니다. 밑에 수식을 보면서 리마인드 해보시기 바랍니다.

 

 

 

 

1) '유통주식수' 구하기

유통주식수 = 발행주주식수 - 자기주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유통주식수' 산출하는 화면

 

 

2) '예상 ROE' 구하기

예상 ROE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나 일단 본 포스팅에서는 가중법으로 구한 ROE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2. 예상 ROE를 적용한 화면

 

 

3) '적정주가' 구하기

'적정주가 = 기업가치/주식수'이나 불러온(크롤링) 데이터들의 기업차기의 단위가 '억원' 이기 때문에 10의 8을 곱해주었습니다.

* 수식 : =R5/N5*10^8

 

 

그림 3. '적정주가'가 자동으로 산출된 화면

 

 

4) '적정주가비' 구하기

  - (1) 이 내용은 사경인 회계사님의 저서에는 없으나, '현재가'와 '적정주가'를 좀 더 쉽고 직관적으로 이해하고자 해당 값들의 비를 산출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림 4-1. '적정주가비'가 자동으로 산출된 화면

 

 

  - (2) '조건부 서식' 지정하기

구글 스프레드 시트의 상단 메뉴에서 '서식' -> '조건부 서식' 으로 들어가면 엑셀과 동일하게 특정값에 대해 다양한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은 '적정 주가비'에서 현재가보다 높으면 빨간색, 낮으면 파란색으로 나타나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서식을 지정해 두었습니다.

 

 

그림 4-2. '적정주가비'의 조건부 서식이 적용된 화면

 

 

5) 관심있는 종목 적정주가 구하기

앞에 포스팅들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종목명' 열에 내가 관심있는 회사의 이름을 빨간색 셀에 입력하면 적정주가가 자동으로 산출되도록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제공하는 크롤링 함수들을 활용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해당 시트를 좀 더 가다듬어 좀 더 활용도 높은 스프레드 시트로 포스팅하겠습니다.

* 공유주소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u/0/d/1x_m-HVT4YvfcYIKZLh762YnzaD-Wri6TaO5aaBmhtM4/copy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