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나만의 주식관리 파일 만들기(4) (기업가치 구하기)

경제적 자유

by 애니코드 2020. 7. 29. 19:39

본문

0) '기업가치'와 '적정주가'에 대한 수식 확인

앞에 포스팅에서 보셨다시피 본 포스팅은 사경인 회계사님의 저서(재무제표 모르면 주식투자 절대로 하지마라)에서 나온 S-RIM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글 스프레드를 활용한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서에서 다룬 적정주가 산출 방법이 굉장히 합리적이며 효율적이라고 판단되어 투자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빨간박스(1, 요구수익률), 녹색 박스 (2, 기업가치)를 구현합니다. 또한, 다음 포스팅의 내용인 '적정주가'에 사용하기위해 노란박스(3, 발행주식수/자기주식)을 자동으로 불러오는 스프레드 시트를 만들겠습니다. 밑에 수식을 보면서 리마인드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림 1. 기업가치와 적적주가 공식

1) '적정주가'와 '적정주가비'에 대한 셀 삽입

우리가 최종적으로 구하고 싶은 값은 '적정주가' 입니다.이전 포스팅에서 함께 만들어본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활용해서 '적정주가', '적정주가비'에 대한 셀을 먼저 반영하기 위해 양식을 수정합니다.

그림 2. '적정주가', '적정주가비' 열 삽입 화면

2) '발행주식수'와 '자기주식' 등 에 대한 셀 삽입

추가적으로 발행주식수와 자기주식 등 수식을 완성하기 위한 각종 열을 보기와 같이 삽입합니다.

그림 3. '발행주식수', '자기주식' 등 셀 삽입 화면

3) '요구수익률' 불러오기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 리스크를 안고서 투자를 하는 이유는 안전마진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함일 것 입니다.

사경인 회계사님 저서에서 '안전마진'은 국고채 금리 5년물로 대표적으로 정하였고 이 값을 불러오는 포스팅을 일전에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값을 불러와서 '요구수익률'로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1) 요구수익률 밑에 셀에서 "=" 입력

이전 포스팅 : 국고채 금리 확인방법

그림 3-1. 요구수익률 빈 셀 화면

 

  - (2) 'importXML' 시트로 이동해서 'A5'셀 값을 불러옵니다. 절대참조를 위해 행과 열에 '$' 기호를 넣어줍니다.

      * 수식 : =importXML!$A$5

그림 3-2. importXML 시트 화면

  - (3) '요구수익률' 불러오기 완성

그림 3-3. '요구수익률' 반영된 화면

4) '예상ROE' 구하기

예상 ROE를 추정하기 위해서 각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올 해 ROE 정보가 있으나, 간단하게 추정하기 위해서 '가중법'을 우선적으로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4-1. '가중법'으로 구한 ROE가 입력될 셀 화면

가중법이란? 본 저서에서 간단하게 에상 ROE를 추측하기 위하여 저자께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가장 가까운 연도의 ROE를 가장 높은 수로 배정하고 1년씩 과거의 ROE값을 반영할때마다 가장 높은 수에서 -1씩 차감하는 방식입니다.

ex) '19년도 ROE x 3 + '18년도 ROE x 2 + '17년도 ROE x 1 = 가중법 ROE

  * 수식 : =(I3+J3*2+K3*3)/6

그림 4-2. '가중법'으로 구한 ROE가 입력된 셀 화면

5) '발행주식수', '자기주식수' 불러오기

  - (1) '발행주식수' 불러오기

발행주식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stock code'를 기준으로 제공하는 함수가 있어서 이 함수를 활용해서 불러옵니다. 해당 시트는 C열에 종목명에 따라 'stock code'를 불러오도록 작성되어 있는거 아시죠? 가물가물하시면 밑에 이전 포스팅 링크를 따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수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수식 : =GOOGLEFINANCE(C3, "shares")

이전 포스팅 : stock code 자동으로 불러오기

그림 5-1. '발행주식수'를 자동으로 불러온 화면

  - (2) '자기주식' 불러오기

'자기주식' 정보는 앞에서도 많이 방문했었던, fnguide.com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의 '자기주식' 정보를 알기 위해서 해당페이지로 접속하신 다음 웹 페이지의 중간즈음으로 스크롤을 해줍니다. 

그림 5-2. fnguide 홈페이지의 '카카오' 화면

카카오의 자기주식 수는 '2,489,934'입니다. 카카오를 예시로 든이유는 삼성전자는 '자기주식' 데이터가 없어서 'N/A'처리되어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림 5-3. fnguide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카카오의 '자기주식' 데이터

 - 'importXML'과 'concatenate' 를 활용한 '자기주식' 데이터 자동으로 불러오기

'importXML' 함수를 활용하는 포스팅'concatenate'를 활용한 포스팅은 각각 이전에 작성해 두었으니 한번 참고해주시면 혹시 이해가 안가는 부분이 있으시더라도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 수식 : =importxml(CONCATENATE("http://comp.fnguide.com/SVO2/ASP/SVD_Main.asp?pGB=1&gicode=A"&C3&"&cID=&MenuYn=Y&ReportGB=&NewMenuID=11&stkGb=701"),$W$5)

그림 5-4. '발행주식수'와 '자기주식'이 자동으로 불러오도록 입력된 화면

6) '초과이익', '기업가지' 계산하기

앞에서 자동으로 불러온(크롤링 등) 데이터들을 활용해서 아래 사진과 같이 '초과이익'과 '기업가치'를 계산하는 수식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 초과이익 수식 : =H5*(P5-$S$3)/$S$3

** 기업가치 수식 : =H5+Q5

그림 6-1. '초과이익' 함수를 반영한 화면
그림 6-2. '초과이익'과 '기업가치'를 자동으로 산출한 화면

* 삼성전자와 같이 '자기주식' 데이터가 없는 경우는 일일이 '0'을 입력해 주어야겠지만, 여러 홈페이지들을 돌아다니면서 정보들을 수집하는 행위를 최대한 자동화해서 '정정주가'를 가늠 해 볼 수 있는 툴로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나만의 주식관리 파일 만들기 (S-rim을 활용한 적정주가 자동산출)'로 돌아오겠습니다. 해당 파일은 밑에 공유주소를 남겨놓았습니다.

** 공유주소 링크 : 

docs.google.com/spreadsheets/d/1QYgKz4YVkuiYKWUamzAHLoa1n5W6Ix-vvkx-_ed-Zkw/edit?usp=sharing

 

S-RIM 따라잡기_발행주식수,자기주식 포함

S-RIM 구분,종목명,Stock Code,업 종,현재가,적정주가,적정주가비,자기자본 (지배주주지분),ROE,발행주식수,자기주식,유통주식수,예상 ROE(%),가중법,초과이익,기업가치,요구수익률(%) '17.12월,'18.12월,'19

docs.google.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